프리미어 영상과 오디오 싱크가 틀어지는 문제.

Live Gamer Portable로 게임 영상 녹화해서 프리미어로 편집해봤는데.
상황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LGP에서 import하면 오디오 싱크가 밀리는 현상이 발생한다.

속편하게 팟인코더로 한번 더 인코딩 하면 해결되는 문제이긴 한데 이게 길이가 한시간이 넘어가는 영상이면
작업시간도 배로 늘어나는 바람에 해결방법을 이리저리 찾아보던중

원인을 찾았는데!!!

100% 동일 조건의 영상파일은 아니지만 LGP가 상황에 따라 저 Frama rate mode가 Variable이 될때가 있고 Constant가 될때가 있다.

어떤상황에서 녹화하면 저런게 나오는지는 모르지만 같은 LGP 기본프로그램 같은 옵션으로 녹화했을때(MP4, 1280×720 60fps) 하나는 싱크가 밀리고 하나는 싱크가 밀리지 않는 현상이 나옴.

처음엔 버그나 usb를 타고 들어오는 잡신호때문에 영상 파일이 살짝 맛이 간 경우라 생각했다.
하지만 팟플레이어에선 정상적으로 재생되고 무비메이커에서도 정상 작동을 한다.
파일이 깨졌을거라 생각하고 DixFix 유사 프로그램(mp4지원하는)을 구해서 이런저런 테스트도 해봤는데

전부 실패였다.
그러다가 저 MediaInfo 프로그램으로 두 영상파일의 차이를 비교하닥 저 키워드(?)를 가지고 구글검색을 해보니

젠장 이미 이 문제는 어도비커뮤니티에 1년전에 제기된 문제였다 -_-; http://forums.adobe.com/message/4897424

댓글이 영어라 자세히 읽어보진 않았지만 아이폰이나 기타 일반 유저용 장비들에선 가변 방식을 사용하는데 그것은 규격(?)이 아니라서 지원을 안한다고 하는거 같다.

프리미어는 홈유저용이 아니라 전문적인 편집하는 사람들을 위한 장비라 지원 장비가 아니니 당연한거다 라는 의견도 있고 SW의 개발선상에서 보면 가변형식 지원하는게 올바른거다 뭐 이런 사람도 있고.

결국엔 올해 4월인가 달린 답변까지도 해결방법은 없다
어도비에서 패치를 해줘야 하는데 진짜 어도비 직원인지는 모르지만 단순 버튼추가 같은 것이 아니라서 수정은 힘들수도 있다 하지만 의견수렴은 됬다 라는 글은 봤다.

뭐 프리미어 자체가 영상편집을 업으로 하는 사람이 쓸만한 도구인걸 생각하면 맞는 말이긴 한데책자라던지 정보가 프리미어 위주로 많이 돌아다녀서 안타깝긴 하다. (무비메이커는 너무 기능제약적이고 ㅜ.ㅜ)

결론은 아직 답이 없고 굳이 해야 겠다면 팟인코더로 최대한 고화질로 재인코딩해야 함.


2017년 4월 6일 추가

윗 내용은 2013년 당시 가장 최신 버전으로 테스트 했던 내용입니다.
현재는 다를수 있습니다. (당시 버전이 CC 였던거 같은데 정확한 버전은 기억나지 않네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Linsoo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는)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프리미어 영상과 오디오 싱크가 틀어지는 문제.”에 대한 21개의 댓글

  1. 찾다찾다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인코딩하면 된다고하셨는데, 인코딩할 때 형식은 아무래도 상관이 없나요? 꽤 옛날 일이시겠지만 답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프리미어에서 지원되는 코덱으로 vbr이 아니라 고정형으로 하면 됬던걸로 기억합니다.
      오래전일이라 지금은 정확히 확인이 안되네요.

  2. 프리미어에서 여러 영상 편집중 영상 하나가 싱크가 밀리더라구요
    알아보던중 위 방법대로 확인해봤는데 싱크 문제가 있는 영상과 문제가 없는 영상 모두
    영상의 프레임 레이트 모드가 ” Variable ” 였습니다.

    프리미어 프로 CC 사용중인데 아마 프레임 레이트 모드 문제만은 아닌 것 같아요

    블랙매직 제품으로 XSplit 로 캡쳐하고 녹화는 XSplit 내장으로 커스텀으로 메타소스 넣고 강제로 constant 녹화 했는데
    아마 녹화 중에 생기는 현상 같아요
    (참고로 XSplit 2.8 ~ 3.0 (이하 버전은 확인해보지 않아서 모르겠네요) 으로 녹화한다면 녹화 용량이 일정량 넘으면 이상하게 메타소스 추가한 것을 무시하고 constant 였다가 variable 로 녹화 되고 포맷 프로필도 high 였다가 baseline 로 바뀌더라구요 XSplit 녹화 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이게 또 웃긴게 모든 영상이 프레임 레이트 모드 하나의 문제로 같은 증상이면 모르겠는데
    가끔씩 프리미어CC에서 싱크가 밀리는 영상이 하나씩 나오니깐 정확한 원인을 찾을 수 없어 골치네요 ㅠ ㅠ

    그래도 참고가 되어 외국 포럼에도 알아보는데 도움이 되었어요.^^
    하지만 이 문제는 아직 해결하지 못해서 여전히 이 문제와 싸워야 겠네요 ㅠㅠ

    1. 이 문제가 아직도 해결되지 않았군요.
      이젠 프리미어 쓸일이 없어서 별로 신경 쓰지 않고있었는데 ㅎㅎ

    1. 윗글은 2013년 당시에 쓴글이라서요.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현재는 프리미어를 쓰질 않아서…
      CC 한달 체험판인가 쓸수 있을텐데 한번 해보고 결정하시는게 좋을듯 싶습니다.

  3. 프리미어 가변 싱크 문제 해결 방법으로는 파워디렉터를 쓰면 됩니다.
    프리미어만큼 렌더링 속도도 빠르고 가변 프레임 지원이라 프리미어에서 싱크 밀리는 영상 파워디렉터로 작업해보면 전혀 문제 없어요. 다만 개인적으로 인터페이스와 단축키같은 편의성은 좀 별로더군요..

    1. 회사에서 프리미어를 써서 그걸로 했었는데
      프리미어는 그냥 영상 전문장비용인거 같더군요.

      일반 홈유저가 쓰기엔 파워디렉터도 좋은거 같습니다.

  4. 아프리카tv로 자동 녹화된 파일을 개인방송국에서 내려받아서 프리미어cs6에 돌리면 싱크밀림 현상이 발생해서 찾다 찾다 여기까지 왔습니다.

    파일자체가 가변프레임으로 녹화가 되는데 고정으로 바꿀수 있는 방법 없을까요?

    1. 재인코딩을 하지 않는 이상 방법이 없습니다.
      단순 버전처럼 헤더만 바꾸면 되는게 아니라 실제 데이터 부분도 다 바뀌어야 하는 거라서요.

  5. 그렇군요.. 저도 이 문제때문에 한참 찾아다녔는데..
    원본영상이 1920짜리라 담팟으로하면 화질이 좀 아쉽긴하네요
    프리미어로 작업해놓고 에프터이펙트로 연동해서 출력시키면 어떨까요?
    에펙은 가변프레임이 되니까..

  6. 아 이거 해결책이 없는 문제였군요.. 쩝 저도 쉐도우 플레이로 게임 영상 녹화했는데 영상을 그냥 재생하면 문제가 없는데
    프리미어 프로젝트로 재생하니까 싱크가 안맞더라구요.. 해결책이 없다니 슬프네요

  7. 진짜 너무 심한것 같아요 ㅜㅜ.. 녹화하고서 프리미어 들어가면 안됐는데

    그게 가변프레임 때문이라고 하더군요. 프리미어는 가변 프레임 지원이 안된다고..
    그 덕분에 저는 2시간 이상 촬영한 영상의 대부분을 편집조차 못하고 4기가, 5기가 짜리로 방치하고 있습니다..
    결국 다음팟으로 재인코딩해서 고정프레임으로 바꾸는 수 밖에 없나요?

  8. 프리미어로 작업을 완료한 후에 팟 인코더로 재인코딩해도 문제가 해결되나요?
    아니면 프리미어로 작업하기전에 팟 인코더로 소스파일들을 인코딩 해 놔야 하나요.

    1. 프리미어로 작업하기 전에 미리 팟인코더로 인코딩을 한번 해야 합니다.
      프리미어에서 파일 열었을때 부터 오디오 싱크가 틀어지거든요.

  9. Live Gamer Portable를 사보려고 하는데요. 편집에는 관심이 없고 그냥 보관용쓰려고 합니다.녹화만 한다고 했을때 오디오싱크가 밀리는 경우는 없나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