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700ds 사용기 1부 맥OS에 관련된 이야기

700ds 산지 하루만에 쓰는 사용기입니다.

1부는 음질이라던지 방향감이라던지 이런게 아니라 사용하면서 알게된 잡다한 문제점에 대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애플 매킨토시 사용자입니다. 
2010년에 맥미니를 구입하면서.. 중간에 윈도우 놋북을 구입한적도 있긴 하지만 작년에 2014년형 맥미니 신형을 구입하면서 꾸준히 사용중이죠.
저는 윈도우도 좋고 MacOS도 좋아하고 Linux도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삼위일체를 만들어야 하는데…)

아무튼 이 내용은 윈도우와 상관없이 애플 매킨토시 요세미티 OS에서 생기는 문제점입니다.
윈도우 유저들은 굳이 보지 않으셔도 되지만 이런문제점도 있구나 하고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테스트는 맥미니 Late 2014 중급형이고 OS는 요세미티 10.10.3입니다.


1. OSD를 작동할때 마다 모니터 해상도가 변하는 문제

백문이 불여일견입니다. 유툽을 봐주세요.

맥 -> 700ds -> 모니터

이렇게 연결했습니다. 중간에 다른 젠더라던지 아무것도 없이 순수하게 HDMI케이블로 연결했습니다.
하지만 OSD를 켤때마다 화면 해상도가 바뀌고 현재 사운드 정보를 정확하게 알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가끔씩 OSD를 꺼도 화면이 돌아오지 않을때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input 버튼으로 인풋을 한바퀴 돌려줘야지만 다시 화면이 나올때가 있습니다.

이 문제는 동일 조건에서 맥을 떼네고 윈도우놋북을 연결하면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거기다가 동일조건에서 맥에 부트캠프를 설치하고 그걸로 작동하니 문제가 안생기더군요.
분명 MacOS의 문제라 생각합니다만…해결방안이 전혀 안보이네요.

– 2015년06월28일 추가
MacOS가 HDMI 출력에서 해상도 부분에서 프로그레시브랑 인터레이스 출력에 대해 뭔가 표준이 아닌값을 출력하는게 아닐까 하는 추정을 해봅니다. 모니터 설정에서 인터레이스 출력으로 하면 정상적으로 OSD가 작동을 하는군요.
하지만 프로그레시브로 하면 위 영상과 같은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 2015년 09월12일 추가

해결했습니다.

모니터가 27MT55D 모니터인데 프로젝터(PF1500)에 연결하면 정상 출력이 됩니다.
처음엔 엘캐피탄으로 올려서 해결된줄 알았는데 이 상태에서 프로젝터에서 분리해서 모니터에 연결하면 같은 증상이 나타나네요.
HDMI 연결시 상호 디지털 정보를 주고 받고 출력 방식을 결졍할텐데 모니터와 맥 사이에서 뭔가 문제가 있는듯 싶습니다. 왠지 3d 출력을 인식한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맥은 3d 출력이랑 관련이 없지만)


2. MacOS에서는 블루레이 감상시  DTS-HD나 DD TrueHD를 사용할 수 없다.

이 문제 때문에 정말 하루를 꼬박 삽질했는데 방법이 없더군요.

– DVDFab Media Player (http://ko.dvdfab.cn/)

디비디나 블루레이 카피본을 뜨게 해주는 유틸을 무료로 제공해주는 나름 유명한 회사로 알고 있습니다.
블루레이는 복사방지 기술때문에 제가 아는 한도내에서는 오픈소스로 블루레이 타이틀 재생이 가능한 앱은 없습니다.
플레이 가능하다고 나온 오픈소스 프로그램은 죄다 락 풀린 이미지만 가능하더군요.

이 회사 제품이 맥을 지원해서 30일 트라이얼 버전을 깔아봤습니다.
옵션을 보면 일반 AC3와 DTS밖에 지원을 하지 않고 HDMI출력모드로 해도 실제로는 DTS로 다운해서 출력해주더군요.

– Macgo blu-ray player (http://www.macblurayplayer.com/)

이 제품은 맥에서 블루레이 재생이 가능한 앱중 하나입니다.
상용 제품이고 역시 30일 트라이얼 버전이 있어서 테스트 해봤습니다.

옵션에 DTS-HD 나 Dolby TrueHD 기능에 대한 언급이 없습니다.
실제로 저 옵션으로 플레이 해도 마찬가지로 DD나 DTS로 다운해서 출력해줍니다.

– Leawo Blu-ray Player (http://www.leawo.org/blu-ray-player-mac/)

이 회사 제품을 처음 알았을때는 유료버전이었습니다. (가격은 기억 안남)
근데 언젠가 이벤트로 무료로 풀더니 그 뒤로는 쭈욱 무료로 제공하더군요.
가끔 맥버전은 다운로드가 안될때 있는데 윈도우 버전 링크에서 파일명만 맥으로 바꾸면 다운이 됩니다.

아무튼 이버전은 Multi Channel LPCM까지는 지원하지만 DTS-HD나 DD TrueHD는 지원안합니다.
그래도 Multi Channel LPCM이라도 지원한다고 해주니 그게 어딥니까.
근데 Multi Channel LPCM체크하고 블루레이 재생하면 DTS-HD신호를 LPCM으로 인식한건지 제대로 재생이 안되고 뚝뚝끊기는 문제가 생깁니다.

이 프로그램의 윈도우 버전도 역시 프리버전입니다. 윈도우에서 깔면 DTS-HD나 DD TrueHD 옵션이 더 보입니다.
하지만 정작 재생을 하면 DTS-HD는 재생이 안됩니다.
Multi Channel LPCM처럼 화면은 뚝뚝 끊기고 소리는 안나는 문제가 발생하죠.


3. 정리..

현재 까지 알려진 문제는 이정도 입니다. 
그리고 두 문제 다 700ds의 문제가 아니라 맥이라던지 프로그램의 문제였네요. -_-;
이 문제가 뭔가 세팅의 잘못인줄 알고 하루종일 삽질했다니… 쩝.
이 포스팅은 맥에서 블루레이 감상을 DTS-HD와 DD TrueHD로 감상하고 싶으신분들에게 참고하시라고 올려봅니다.
다음은 윈도우에 관련된 이야기를 해봐야겠습니다.

PS. 구글링을 하다 보니 XBMC포럼에서 애플이 어떠한 이유로  DD TrueHD, DTS-HD MA의 등등의 차세대 코덱을 막았다는 댓글들을 봤습니다. 이게 HDMI의 대역폭을 막은건지 아님 특정 코덱을 막은건지는 정확히 모르겠으나 다른 사람들도 시도해보고 안됬다고만 하는 글들이 있더군요.

물론 2013년 글이라 지금은 좀 변했을수도 있긴 하지만 걍 포기해야 겠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Linsoo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는)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소니 700ds 사용기 1부 맥OS에 관련된 이야기”에 대한 13개의 댓글

  1. 안녕하세요
    700DS와 PS4연결해서 블루레이 보는데요
    사운드와화면에 가서 주사용출력단자 HDMI OUT으로 하고
    오디오 포맷(우선)을 리니어PCM으로 했는데요
    블루레이영화 재생시키면 옵션에도 LPCM과 비트다이렉트가
    또 설정하는게 있는데요 700DS는 이거 뭘로 설정해야 되나요?

    1. 비트스트림 (다이렉트) 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비트스트림(다이렉트) : 블루레이데이터를 700ds 리시버가 처리
      비트스트림(믹스) : 블루레이 데이터를 PS4가 처리해서 변환된 데이터(손실압축형)를 700ds가 처리
      LPCM : 블루레이데이터를 PS4가 처리후 700ds로 전송 입니다.

  2. 이경우는 티비에서도 동일 증상이 있습니다
    스테이터스를 화면에 그대로 덧입히듯 뿌려줘야 하는데
    해상도 바뀌면서 넘어갑니다
    어떤수를 동원해도 해결되지 않습니다

  3. 맥에는 이런 문제가 있었군요.칸쵸님 댓글중에 사카없는 윈도우에서도 HD가 표시가 안된다 하셨는데(HD는 차세대 사운드 말씀하시는거겠죠)그건 아닙니다.5770구형그래픽카드로 1년넘게 700ds사용중이지만 그런 문제는 겪지않았어요.링크글 작성자분도 잘 모르시는게 HDMI는 원본그대로 패스쓰루 기능만 담당하고 사카의 광출력은 사카가 프로세싱을 거치기 때문에 오히려 원음 손실이 클수 있습니다.그걸 사카로 들으니 좋다 하시는건 외곡된 소리가 좋다고 느끼는거라 생각하시면 될듯.저도 디테일한 부분은 모르지만 linsoo님은 잘 아시는거같네요.그나저나 엔화때문인지 요즘 700ds 많이들 구입하시네요ㅋㅋ전 가족들 피해줄까봐 어쩔수 없이 해드폰으로 ps4로 영화보려고 샀지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맥에 대해서는 도움을 못드려 미안합니다

    1. 링크 글 잘 봤습니다.

      저분 글에 오류가 있다면
      //————————————————————————–
      “여기에 HDMI를 연결하면 AMD HD(HI DEFINITION AUDIO)를 통해 2채널을 다채널로 바꿔줍니다만 이거를 차세대 트루 사운드로 오해를 하시는데 싸구려 내장 사운드일 뿐입니다.
      이런 글픽카드나 메인보드들의 기종들의 스펙광고를 보면 주로 트루사운드 내지는 HD 오디오 라고 표기를 해서 착각하게하죠.
      차세대 TRUE HD 사운드라고 표기가 되야 진짜입니다.”
      //————————————————————————–

      이 부분에서
      차세대 True HD사운드는 잘못된 표기입니다.
      정식명칭은 Dolby TrueHD 입니다.
      이건 하나의 코덱 라이센스입니다.
      일반적인 mp3들을때는 관련이 없는 코덱입니다.

      리시버에서 저 마크가 뜰려면 블루레이 타이틀이나
      DD나 DTS에서 제작한 샘플음원 혹은 정식 라이센스를 받은 음반 타이틀 밖에 없는데
      이런 음반 타이틀은 일반적인 시디플레이어에서 재생되지 않기때문에 보통 블루레이 뮤직비디오 타이틀에 쓰입니다.

      //————————————————————————–
      “그냥 그래픽카드를 HDMI를 통해 듣게되면 패스쓰루 기능 밖에 안됩니다.
      피씨게임은 그냥 2채널, 용량적고 음질이 약한 소스의 영화등은 그냥 그저음질 그대로 듣는겁니다.
      그러면 결국 피씨에서는 비싸게 주고산 헤드폰의 성능을 썩히는거지요.”
      //————————————————————————–

      이부분은 헤드폰 성능을 썩히는게 아니라 음원파일을 가장 오리지날에 가깝게 듣는겁니다.
      고급 사운드 카드를 연결하여 광출력해서 들으면 음질 차이가 난다고 하셨는데
      그건 사운드 카드가 음원을 좀더 듣기 좋게 처리 해주는겁니다.
      (보통 저음과 고음은 약간 높이고 중음은 낮추면 사람들이 좋아하는 소리가 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게임을 할때 사운드 카드를 쓰면 더 좋다고 하셨는데 이 부분은 조금 애매합니다.
      LPCM 7.1 은 광출력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만약 Dolby Digital Live기술이나 DTS connect기술이 지원되지 않는 사운드 카드일 경우
      광출력으로 게임을 하면 스테레오 밖에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음질이 어떨진 모르지만 게임에서 중요한 공간감은 다 날려먹는거죠.

      설령 지원한다 쳐도 이론적으론 LPCM 7.1이 음질적인 면은 더좋습니다.
      DD Lives는 (384kbps) DTS connect는 (768kbps) 까지 지원하지만 (거기다가 손실압축기법)
      LPCM 7.1 은 무손실 무압축이거든요.

  4. 잘 모르지만댓글남김니다 지원하는 해상도가 아마 있을거에요 메뉴얼보면있음 지원안하는 해상도에 맞는 티비인가요..?아님 맥미니해상도랑 관련있는거같아여 사운드는 맥을몰르지만 사운드카드 문제일지도요 외장형하나사심이

    1. 해상도 문제는 아닙니다.
      왜냐면 똑같은 조건에서 윈도우로 부팅하면 정상 작동하고 맥으로 부팅하면
      저 현상이 생깁니다.

      그리고 HDMI 출력은 그래픽 카드가 관여하고 사운드 카드는 관여 안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This site is protected by reCAPTCHA and the Google Privacy Policy and Terms of Service ap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