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F1500 + 블루투스 스피커 조합 사용기(인풋랙)

PF1500

최근에 Bose SoundLink Mini 2 를 구입하게 되면서 예전에 구상했던 상황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그 조합은 소스->프로젝터->블투 스피커 입니다.
이렇게 되면 소스랑 프로젝터만 연결하면 나머진 무선이라 깔끔할거라 생각했죠 그리고 해봤습니다.

PF1500 설정
PF1500 설정

음향 설정에서 블루투스 페어링 하면 되는데 사진을 찍다 보니 이미 한번 페어링 후 재 연결 사진이 찍혔네요.
그리고 블루레이를 봤습니다.
한편을 통으로 본건 아니고 테스트 하면서 그냥그냥 조금 봤는데 별 문제 없이 재생 되더군요.

다만 블루레이 타이틀이라 그런건지 볼륨이 꽤 작습니다.
미니빔 볼륨을 거의 최고치로 하고 보스사운드링크도 볼륨을 상당히 올린 상태로 써야 했죠.

뭐 여기까진 별 문제 없이 무난합니다.
문제는 게임을 할때 발생하더군요.

PF1500 설정

사운드 출력을 블루투스로 설정할 경우 영상 모드 설정중 게임 모드가 비활성화 됩니다.
이럴경우 화면 딜레이가 발생하죠.

PF1500 인풋랙 테스트

위 사진은 모니터와 프로젝터를 연결하고 화면 복제 출력을 설정한 뒤 셔터스피드 1/320, ISO 1600으로 설정하고 찍은 사진입니다.

좌측이 프로젝터 우측이 모니터인데 모니터가 딜레이 없다라고 가정하면 프로젝터와 모니터의 출력 딜레이는 약 135ms 입니다.
[] 안의 숫자는 60프레임 기준 약 8프레임 차이난다는 말인데 여러번 테스트 해보니 블루투스 페어링시 약 7~9프레임 차이가 밀립니다.

PF1500 인풋랙 테스트

블루투스 페어링을 끊고 게임모드로 설정해서 다시 테스트 해봅니다.
(게임 모드에 사용자 표기 된건 색감 설정을 좀 변경해서 그렇습니다.)

PF1500 인풋랙 테스트

게임모드의 경우 25~60ms 정도 딜레이를 보여주고 프레임으론 2~5프레임 정도 밀립니다.
이 정도 딜레이는 게임 할만 하더군요.

이게 왜 이러나 좀 찾아봤더니 일반 블루투스 사운드 연결하면 딜레이가 250ms 정도 있다고 합니다.
(이게 최악의 경우인지 최소의 경우인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이 경우 스피커 소리와 싱크를 맞추기 위해서 영상을 딜레이 하는 경우라 생각 되더군요.

실제로 게임 모드로 해도 야마하 리시버로 블루레이 재생시 입모양이랑 사운드 위화감이 좀 있습니다.
그래서 리시버 설정에서 사운드 딜레이 40ms 정도 주고 사용중인데 이러면 별 문제를 느끼지 않게 되더군요.

혹시나 플젝에 블투 스피커에 게임 즐기실려고 하셨던 분들은 걍 포기하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턴제 RPG 같은건 별 상관없겠지만 그래도 메뉴 이동에 딜레이를 느끼실수 있을겁니다.


PF1500

이 프로젝터를 사용한지 벌써 364시간이나 지났네요~
티비 타임머신 기능이 빠진거랑 렌즈 캡이 안들어 있다는것만 제외하면 정말 만족스런 제품입니다.
오래 오래 광고 했던데로 3만시간을 채워줬으면 하네요.

“PF1500 + 블루투스 스피커 조합 사용기(인풋랙)”에 대한 5개의 댓글

  1. 저도 pf1500 유저입니다.
    저도 이거때문에 한참 고생했던게 생각나서 해결방법 달아드립니다. ㅎㅎ
    외부입력기기 메뉴에 들어가서 게임 돌리는 HDMI 항목을 기기이름 편집눌러서
    ‘PC’로 설정해놓으시고 영상모드는 게임말고 다른걸로 해놓으시면(게임으로 바꾸면 블루투스 연결이 끊기기때문..)
    블루투스 연결해도 인풋랙 전혀없습니다.
    체감상 게임모드로 설정하고 유선 스피커 연결해놓은것보다
    프레임이나 딜레이가 더 없는거 같았습니다. ㅎㅎ
    저도 구글링에서 외국사이트에서 찾았던거라 참고하시라고 글남겨드립니다. ㅎㅎ
    전 대만족중 ㅋ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