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170 메인보드에서 UASP 지원 외장하드 사용시 먹통되는 문제 수정하기

데탑을 새로 구입하고 집에 쌓여있던 하드디스크들을 정리하는데
맥에서 쓸때까지만 해도 잘 쓰던 새로텍 포터블 외장하드가 먹통이 되더군요.

파일을 읽거나 쓰기를 하면 속도가 들쑥날쑥하다가 그냥 위 스샷처럼 에러뜨면서 먹통이되더군요.
저 세마포 제한시간으로 검색하면 외장하드 전원부족으로 그런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라고 하는게 꽤 있습니다.

그래서 보조 전원까지 달아주고 해봤지만 문제는 여전하더군요.
윈도우도 몇번 밀어보고 하다가 윈도우7 설치하고 테스트 하니… 정상입니다 -_-;

드라이버 문제구나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근데 윈도우10에서는 usb 3.0 드라이브가 내장이고 별도로 설치하는게 없었습니다(제 메인보드는)

이래저래 USB 3.0 관련해서만 검색하면서 이런저런 테스트 해보는데 발견한게
제 외장하드 케이스가 3개인데 2개는 새로텍꺼고 하나는 EZ-SAVE라고 스카이디지털껍니다.

위 현상이 새로텍케이스에서만 발견되는겁니다.
새로텍케이스랑 스카이디지털 케이스 스펙 펴놓고 비교하는데
새로텍은 UASP 지원이고 스카이디지털은 걍 USB 3.0만 광고 하고 있더군요.

그래서 UASP 관련해서 검색하다 보니 윈도우8 부터 UASP를 native 지원하게 되었고
윈도우8에서 UASP 지원외장하드 쓰면 블루스크린 뜨거나 에러 뜨는 경우가 있다는걸 봤습니다.

http://answers.microsoft.com/en-us/insider/forum/insider_wintp-insider_devices/using-scsi-attached-storage-uaspstorsys-is-causing/9875d0da-ba21-4fd1-bb7c-c1cb2147d076?page=2

위 링크에서 해결방법이 나오는데
uaspstor.sys 대신에 기존 usb 하드사용시 쓰는 usbstor.sys로 교체하는거죠.

근데 말이죠. 저 파일 교체 할려면 그냥은 안됩니다. (권한문제로 안된다고 뜨더군요)
저는 윈도우 설치 usb로 부팅해서 첫 화면에서 Shift+ F10 키를 누르면 콘솔창이 하나 뜨는데 거기서 바꾸니 됩니다.

ren uaspstor.sys uaspstor.sys.old
copy USBSTOR.SYS uaspstor.sys

나중에 원복하고 싶으면 저 old파일을 바꿔주면 됩니다.
USAP가 얼마나 더 빠른지는 모르겠지만 2.5인치 하드를 가지고 쓰다 보니 기존 방식으로 해도
속도차이는 잘 모르겠습니다.

마소는 저걸 좀 어떻게 해줬으면 하는데 언제 해줄지는 모르겠군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Linsoo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는)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H170 메인보드에서 UASP 지원 외장하드 사용시 먹통되는 문제 수정하기”에 대한 2개의 댓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