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 콘솔 오래된 URL 색인 삭제 노가다중

티스토리를 쓰다가 워드프레스로 넘어오면서 생긴 문제점(?) 중 하나인데
기존 주소체계가 아닌 다른 방식을 선택했더니 구글 크롤링 오류가 어마어마 하게 뜨는거였다.

워드프레스로 이사후 부터 급격하게 늘어나는 URL 오류들.
난 이게 한두번 시도 하고 안되면 색인이 삭제될줄 알았는데 꽤 오래 시도 하는걸 보고 직접 삭제하기로 생각했다.

색인 오류 페이지 가서 오류 링크를 csv로 다운받아서
https://www.google.com/webmasters/tools/removals

위 링크에서 하나하나 일일이 노가다로 Ctrl+C, V 신공으로 입력하기 시작했다.

하루에 999개 이상 입력이 안되는건지 그 이상 입력하니 오류 뜸.
입력한 주소도 반영되는데 하루정도 걸리고.

뭐 이걸 뭐하러 노가다 하냐고 하는 사람도 있긴 한데 이런 오류갯수가 많으면
구글 검색 결과에서 노출 후순위로 밀린다고 함 그래서 노가다를 하고 있음.

티스토리 주소 방식을 그대로 쓰면 되지 않나 하는 분도 있긴 한데
처음에는 같은 방식으로 했는데 워드프레스 설정 문제로 너무 긴 한글명 주소일 경우 주소가 짤린다.

거기다가 글 제목이 영문일때나 깔끔하고 이쁘게나오지 한글명이 들어가면 보기가 더 나빠진다.
그래서 글 제목명 주소체계 대신 그냥 글 번호 주소체계를 선택하기로 했다.

참고로 티스토리에서 주소 방식을 몇번 바꾼적이 있는데 그때 크롤링 해갔던게 구글에 그대로 남아있는듯 싶음.
문제는 티스토리가 방식을 바꾸면 404를 띄우던지 접속이 안되야 하는데 그냥 다 허용해줘서
몇번 바꿨을때 방식이 다 먹혀서 그게 한번에 터진듯 싶음.

아무튼 당분간 노가다는 계속 될듯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Linsoo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는)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