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F60LA 간단한 사용기

HF60LA 시네빔 정면

구매한지는 하루밖에 안됬지만 간단하게 사용기 적어봅니다.
뭐 이전에 같은 라인업인 PF1500을 꽤 오래 써서 그런지 딱히 더 오래 쓴다고 포스팅거리가 늘어날거 같진 않습니다.

 

1.외형

HF60LA 시네빔 측면

외형적으론 크게 변하진 않았습니다. 초점링이 은색에서 금색으로 변한것과 측면 단자 위치가 조금 바뀌었다는 거죠.

HF60LA 시네빔 구성품

구성품 변경은 내부 포장재가 조금 단가 절감된듯한 느낌이고 어댑터 단자가 ㄱ자 모양에서 일자형으로 바뀌어 있더군요.

 

2. 설치

PR-05B 브라켓 조립중

이전엔 리어스피커 브라켓에 적당히 케이블 타이로 감아서 썼는데 이번엔 제대로 된 브라켓을 구매했습니다.
PR-05B 라는 브라켓인데 가성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HF60LA 설치중

제 집이 아니라서 벽에 못박을수 없기 때문에 행거를 이용해서 거치했습니다.
행거와 케이블 타이 조합은 정말 최고 인듯 싶습니다.
선정리는 나중으로 미루고 일단 대 사용중입니다.

 

3. 화면

HF60LA 생로병사의 비밀 감상중

뭐 PF1500때와 마찬가지로 비슷한 화질이라 느낍니다. FHD의 화면 잘 나옵니다.

HF60LA 배틀필드1 플레이중

PS4에 연결한 배틀필드1 입니다.
플레이 해보니 할만하긴 한데 좀 이질감이 느껴집니다. 인풋랙 때문인데요. 뭐 어쩔수 없지요.

 

4. 인풋랙

인풋랙을 측정해보기로 했습니다.
인풋랙 측정 사이트는  http://www.lagom.nl/lcd-test/response_time.php 입니다.
카메라는 Sony Nex-5T이고 셔터 속도는 1/320으로 세팅해서 화면을 촬영했습니다.
플젝 화면모드는 게임모드입니다.

HF60LA 인풋랙 측정중

모니터와 플젝의 속도 차이가 41ms입니다.

HF60LA 인풋랙 측정중

43ms 가 측정됬습니다.

여러번 촬영을 해서 비교한 결과 약 40~45ms 차이가 납니다.
제 모니터는 UHD270CG 라는 모니터인데 판매회사 광고에 의하면 응답속도가 5ms로 나온다고 하니

HF60LA의 응답속도는 45~50ms 정도 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개인적으론 FPS 게임이나 대전액션하기엔 좋지 않고 적당한 어드벤쳐나 아케이드 게임 정도는 무리 없다고 봅니다.

 

5. 소비전력

소비전력 측정해봤습니다. 재미있는건 내장 동영상 플레이어를 쓰거나 내장 앱을 쓰거나 HDMI 입력을 받으나 소비전력 차이는 약 1w 정도 밖에 안납니다.

POOQ, HDMI연결, 내장동영상 플레이어

절전모드 꺼짐 : 85~86w (펌업후 항목 사라짐)
최소 절전모드 : 74~75w
중간 절전모드 : 54~55w
최대 절전모드 : 42~43w

HDTV는 신호가 안잡히는 관계로 패스 했습니다.

 

6. 레인보우 이펙트

PF1500사용할땐 레인보우 현상에 대해 몰랐는데 HF80JA를 사용하면서 알게됬었죠.
참고글 : HF80JA를 구입할려고 하시는 분들은 꼭 한번 읽어주셨으면 하는 사용기입니다.

이 제품도 레인보우 이펙트가 있습니다. 이건 엘지가 잘못 만들어 생기는게 아니라 구조상 당연히 생기는 DLP 프로젝터의 숙명입니다.

RGB 색상 전환이 얼마나 빨리되느냐에 따라 뇌가 차이를 느끼는지 아닌지 인데 이거에 대해 모를때가 좋았죠…
암튼 이 제품도 보이긴 한데 HF80JA에 비하면 상당히 적게 느껴집니다.
제 추측이지만 HF80JA는 레이저 광원이 비싸서 저가형(?) 쓴건지 RGB 색상 전환이 너무 느린듯 싶습니다.

굳이 비교하면
HF80JA는 “뭐지 뭔가 이상한데 저게 뭐지?” 라는 느낌이 화면을 보자마자 느꼈고
HF60LA는 “저런 장면에선 나올텐데 왜 안보이지” 라는 느낌입니다.

몇달 쓰기 시작하니 거슬립니다. 뇌가 적응하는거 같습니다. RBE 안본 뇌 삽니다.

 

 

7. 버그?

이전 PF1500은 절전모드를 안쓸수록 정말 화면이 밝아진다는 느낌인데 HF60LA에서 절전모드를 끄면 화면이 누리끼리 해집니다.

절전모드 꺼짐 테스트

절전모드 꺼짐인데 화면이 심히 누래지더군요.
펌웨어 업데이트 한번 하면 절전모드 꺼짐 항목이 사라집니다.

최소절전 테스트

이건 최소 절전 색감이 정상으로 나온다고 생각이 듭니다.

중간절전 테스트

중간절전 역시 색감은 제대로 나오면서 조금 어두워집니다.

최대절전 테스트

최대절전인데 역시 색감은 비슷하면서 화면이 좀 어두워집니다 (카메라라 제대로 못담긴 했습니다)

 

8. 총평

장점 : (제기준으로) 저렴한 가격, 가격대비 양호한 화질, 빠른 부팅
단점 : 넷플릭스 앱 없음, 내장 동영상 플레이어가 코덱을 많이 지원안함, 내장 스피커가 구림, 게임용으론 좋지 않음

개인적으론 좋습니다. 프로젝터는 확실히 밤에 불끄고 티비 보는거랑은 다릅니다. 단순 화면이 커서 그런거라기보다 뭔가 분위기가 다릅니다. 그래서 저는 좋네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Linsoo 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HF60LA 간단한 사용기”에 대한 2개의 댓글

    1. LG WebOS가 뭔 생각인지 넷플릭스 앱을 뺐더군요.
      그래서 넷플릭스 쓸려면 미박스나 아마존 파이어TV, 크롬캐스트 같은 별도 기기 연결해야 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This site is protected by reCAPTCHA and the Google Privacy Policy and Terms of Service ap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