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S 신형 하이게인 스크린 사용기

본 사용기는 DVDPrime에서 DCS(유진에이브이)가 모집한 “DCS 신형 하이게인 스크린 체험단” 에 참여하여 스크린을 대여받아 작성된 것입니다. 신제품 체험의 기회를 주신 DCS 관계자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1. 언박싱

DCS 체인스크린 택배

프로젝터의 투사거리의 한계로 인해 80인치 이상은 불가능한 상황이라 100~120인치가 아닌 80인치를 요청했습니다.

DCS 박스

포장 하나 엄청 튼튼하게 되어 있더군요. 이전 윤씨네 스크린은 끝부분 테이핑만 잘라내면 꺼낼수 있었는데 이건 4면이 전부 저 굵은 스탬플러로 박혀있었습니다.

DCS 박스 오픈중

4군데 롱노우즈로 뜯어내고 안에 상자(?)를 잡아 당기면 빠집니다.

DCS 박스 오픈중... 구성품

이렇게 나비앙카랑 기타 부속이 들어있고

DCS 박스 오픈중... 완충제

그 안쪽에 겹겹이 완충제가 들어 있네요.

DCS 박스 오픈중... 완충제

그리고 배송중에 흔들려서 파손되지 말라고 스크린 중간에도 3개나 완충제가 끼워져 있습니다.

DCS 하이게인 체인 스크린 전체 사진

구성물 전체인데요. 고정 걸쇠랑 나비앙카 나사 등등 입니다.

행거에 지지대 연결중

행거와 케이블 타이를 사용해서 설치했습니다. 보기엔 좀 지저분하지만 나름 튼튼합니다.

DCS 하이게인 체인 스크린 설치 완료

일단 배치는 완성됬습니다.

DCS 하이게인 체인 스크린 펼친 사진

스크린은 화이트가 아니라 실버색상이고 매트 스크린과 재질이 다르더군요 필름 같은 느낌의 재질이었습니다.
스크린 양 사이드 부분 뒷면엔 평활도를 위해서인지 천(?) 덧붙임이 있습니다.
하단은 봉이 있으니 잡아당겨주는 역할을 해주지만 사이드는 그게 없어서 그런 역할용 같은데 그래도 살짝 말립니다.

 

 

 

2. 화면 비교

HF60LA

화면 비교에 사용할 LG HF60LA 모델입니다.  1400안시이고 FHD용 프로젝터입니다.
화면 밝기는 중간 절전형을 사용했고 화면모드는 시네마 모드입니다.

비교 대상 스크린은 화이트매트 1.0 gain인 “윤씨네 체인 스크린” 입니다.
평범한 저가 화이트 스크린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DCS 하이게인 체인 스크린, 윤씨네 스크린 테스트 3d 애니메이션
윤씨네 스크린 테스트 3d 애니메이션
DCS 하이게인 체인 스크린 테스트 3d 애니메이션

영상 자체가 밝은 거라 그런지 방에 불을 켠 상태에도 뚜렷한 색이 보이는게 처음엔 좀 놀랐습니다.
이 정도면 티비 대용 되겠네 라고 생각하면서요.


하지만 어두운 장면 나오니 한계가 들어나네요. “역시 프로젝터는 불끄고 봐야 겠다” 라고요.

사진이 잘 표현되진 않았지만 화질을 꽤 따지는 분이 아니라면 적당히 밝은 화면 위주의 영상은 불 켜놓고 봐도 큰문제가 없습니다.

DCS 하이게인 체인 스크린 예능 테스트DCS 하이게인 체인 스크린 예능 테스트

예능들은 대부분 화면이 밝아서 불켜고 봐도 충분했고요.

하지만 어두운 장면 나오는 영화는 좀 힘듭니다.

불끄고 찍어봤는데 위가 윤씨네 스크린이고 아래가 DCS 입니다.

불끄고 비교 사진을 여러장 찍었는데 솔직히 말하면 사진상으로 구분이 잘 안갑니다.
실제 눈으로 보면 차이가 나는데 이걸 사진으로 옮기는게 저한텐 쉽지가 않더군요.
그래서 그림으로 표현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DCS 하이게인 체인 스크린 색감

빨간색이 박스가 나온다고 가정했을때 윤씨네가 약간 물빠진 느낌으로 우측 같은 색상이면 DCS는 좌측 같은 색감으로 보입니다.
이 효과가 스크린이 실버라서 그런건지 아님 반사율이 더 좋아서 그런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기존 화이트 매트 스크린에 비해 색이 진하고 강렬해보이는 느낌을 줍니다. 그래서인지 화면이 더 선명해진다는 느낌을 받을수 있었습니다.

 

 

3. DCS 하이게인 스크린에 대한 장단점 정리.

=장점=
살짝 오바해서 말하자면 “불끄고 모니터 보는 느낌” 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암막 상태 사용시)
“저안시 프로젝터의 밝기를 극적으로 향상시켜 보다 뛰어난 화질을 구현” 라고 해서 밝기가 밝아진다고 화질이 좋아 질까 라는 생각을 했는데 정말 쨍하고 진한 색감의 화면을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최저밝기로 세팅을 하고 봐도 이전 화이트매트 스크린에서 최대 밝기로 보는거 보다 더 밝게 보입니다.
제 프로젝터는 중간 밝기와 최대 밝기 차이에서 소음이 극대화 되는데 중간으로 놓고 봐도 최대밝기 보다 더 밝으니 좋았습니다.

 

=단점=
단점이라면 시야각이 있습니다.

DCS 하이게인 체인 스크린 시야각 이미지

체감으론 대충 이렇습니다.
스크린 끝선(빨간선)을 넘어간 위치에서 볼 경우 화면이 좀 어두워집니다.

DCS 하이게인 체인 스크린 시야각 정면

이것이 정면에서 본 밝기입니다.

DCS 하이게인 체인 스크린 시야각 우측DCS 하이게인 체인 스크린 시야각 좌측
DCS 하이게인 체인 스크린 반사

시야각이 생기는건 일반 화이트매트 스크린은 빛이 사방으로 반사하지만 고휘도 스크린이나 특정 용도 스크린은 빛 반사를 사용자 쪽으로 반사를 유도하는거라 생기는것입니다.

저는 보통 틀어놓고 프로젝터 밑에 의자에 앉아서 보거나 침대에 누워서 보는데 이 스크린을 쓸 경우엔 침대 누워보면 뭔가 손해보는 듯한 기분이 들어서 의자에 앉아서 봐야 할거 같습니다.
100인치나 120인치는 가로 길이가 더 커서 4인 소파라도 양끝에 앉아 볼때 문제가 없을거 같지만 80인치의 경우는 약간 제약이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4. 마무리

체험단으로 무상대여 받아서 제품이 좋다고 썼다기 보다 실제로 제가 개인적으로 써본 스크린 중 가장 비싼 제품이다 보니 좋은 말 밖에 쓸수가 없네요.
아마 저와 같이 미니빔에 저가 스크린만 쓰시던 분이 써 보시면 저랑 같은 생각을 할거라 확신합니다.

제가 받은 제품 가격이 정확히 얼마인지는 모르겠지만 http://dcsscreen.com/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00069 만약 이 제품이 맞다면

케이스 덮개를 빼고 체인형을 만들던지 (제가 쓰던 윤씨네 처럼) 아님 족자형, 폴대형, 60인치 등등으로 10만원 미만에 캠핑용으로 쓰기 좋은 (차에 넣기 좋은) 형태로 나오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많진 않지만 경험상 100만원 미만 미니빔 쓰는 분중에 스크린에 큰돈(?) 투자하는 분은 본적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승용차에 적재가 되는지 안되는지 유무도 꽤 컸고요.

DP 댓글 달리는것을 보니 제가 왠지 고급형을 받은 느낌입니다.
여러가지 테스트 버전 만들던 것중 하나인것 같은데 다른 분중에는 하단테두리 없는 버전이거나 케이스가 좀 더 저렴한 버전 등등 조합이네요.

그리고 댓글로 알게된 판매 쇼핑몰 링크 를 보면 60인치도 있고 캠핑용으로 쓸수 있는 스탠드도 있는거 같습니다.

 

5. 다른 리뷰
DP에 다른 분들이 작성하신 리뷰 리스트입니다.
제꺼 보다 잘쓰신게 있어서 같이 링크 걸어 둡니다.

냥구님 사용기
뚜비뚜비뚜뚜바님 사용기
업둥이님 사용기

 

 

뭐 이상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Linsoo 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This site is protected by reCAPTCHA and the Google Privacy Policy and Terms of Service ap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