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z vs 알집 vs WinRAR 어느걸 써볼까???

“7z vs 알집 vs WinRAR 어느걸 써볼까???”에 대한 20개의 댓글

  1. 전 예전 경험상 알집이 많이 느린것을 알고 있는데 이번에 오랜만에
    7zip과 알집을 두고 압축푸는 시간을 비교해봤는데요,
    알집이 훨씬 빨라서 놀랐음.
    어라 이게 아닌데..ㅎㅎ
    너무 무시했나..

  2. 7z으로 검색하다가 검색결과 제일 위에 올라와 있어서 들렀습니다.
    흥미로운 벤치마킹이네요. 아쉬운 점은 현재 7z 이외의 대부분의 압축 프로그램이 지원하지 않고 있는 치명적인 문제에 대한 언급이 없으시단 점이겠네요. [유니코드 지원] 말입니다.

    1. 음.. 저는 일본어나 기타 언어로 된건 풀일이 없어서요.
      거의 영문이나 한글명 파일만 풀다보니 크게 신경쓸일이 아니더군요.

  3. 7z 방식이 압축률이 굉장히 좋더군요.
    예전에 bmp파일들만 들어 있는 폴더를 7z으로 압축된 파일이 50메가짜린가 있었는데, 이걸 풀었더니 무려 2기가가 넘는 bmp파일들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bmp니까 압축률이 좋은 건 당연하지만 정말 압축된 파일 크기로서는 예측할 수 없는 용량을 내어놓더군요.

    대신 압축 시간은 좀 걸리지만 rar보다도 더 높은 압축률을 원한다면 7z가 좋은 선택이 될 듯 합니다. 요새 듀얼코어니 쿼드코어니 하는 시스템에선 예전보다도 더 빠른 압축 속도를 보일테고…

    1. 네 좋죠.
      예전에 DB서버백업할때 같은 파일을
      가지고 7z이랑 WinRar으로 같이 압축해봤는데
      Text로 이뤄진 파일이라 그런지 Winrar로 압축한 크기의
      절반 크기로 압축되더군요. 단지 시간이 WinRar보다 좀더 걸리긴 했지만요.
      공개 S/W라 지금은 7z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끔 애드웨어인 알집에서 7z으로 압축한 파일 못푸는 경우가 있어서 문제가 발생하곤 하지만요.

  4. 마지막 비교에서 알집의 보통 옵션을 사용하셨으니 다른 압축 프로그램에서도 같은 옵션을 사용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런 고압축 옵션은 대개 시간 대비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시간은 훨씬 많이 걸리는데 압축률은 그다지 나아지지 않죠. 같은 이유로 7Zip, WinRAR에서도 지원하는 Zip압축 방식으로도 압축 시간을 비교하셨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압축/해제 시간에서 별 차이가 없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파일이 많을 경우 7Zip이 압축률이 좋았던 것은 솔리드 압축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WinRAR에도 동일한 옵션이 있으며, 이것을 켜 줄 경우 7Zip과 크게 차이가 없는 압축률을 보여줍니다.

    1. 아 제가 표기를 안했었네요.
      티스토리 백업파일부터는 전부 노멀 옵션으로 했습니다.
      마치 알집만 노멀옵션하고 나머진 고압축옵션을 기록한것으로 이해할 수 있겠네요
      수정하겠습니다.

  5. 지나가다가 재미있는 이야기를 보고 가네요. 본문보다 덧글에 흥미가 동해서 저도 한 글자 남깁니다. ^^;

    김사범님의 말씀에 좀 더 부연하는 식의 이야기가 될 합니다만, 프로그램에서 범용성이라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문제입니다. 사실, 최고로 뛰어난 프로그램이라고 할지라도 범용성의 승부에서 패배하여 사장된 프로그램은 많지요..

    알집과 RAR, ZIP등에서 사실상 국내에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프로그램이 알집이라는 것은 부연하기 어렵습니다. ZIP등의 압축 파일도 사실상 알집으로 압축하여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으며, 컴퓨터를 익숙하게 다루지 못하는 사람들은 압축 프로그램 중 알집을 제외한 다른 압축 프로그램을 사용해보지 않은 사람들도 꽤 있지요. (국산 프로그램이다보니 기본적으로 한글이고, 국내 유져의 편의성을 고려했다는 측면도 있겠죠) 여러가지 정황을 볼 때 알집은 프로그램의 성능보다는 다양한 문제점을 한 개의 프로그램으로 해결할 수 있는 강력한 범용성으로 유져들의 호응을 얻었다고 생각합니다.

    1. 네 맞습니다 범용성 문제 때문에 좀더 성능이 좋아도
      시장에서 사라진 프로그램이 있었지요.
      제 생각이지만 알집에 대해 안좋은 평을 내리시는 분들은
      대부분 알집 초창기때부터 사용하신분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초창기버전부터 저도 써 봤는데 피본적이 몇번있거든요.

      그리고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으신분들중에 한국제품을 고집하시는 경향이 좀 있는거라 생각합니다(나쁘다는게 아니라 그런 사람들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 동생도 동일기능을 하는 프로그램이 소스포지에 오픈소스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지 한국에서 만들었다는 이유로 국산프로그램을 사용하더군요
      외산프로그램도 한글지원하고 아무런 로그인 없이 사용 가능하지만 국산은 회원가입해야 하고 로그인을 해야 사용가능하더군요.

  6. 윈RAR은 유료프로그램 아닌가요? (갸웃)
    알집이 호환이 안되는 게 아니라 ALZ확장자가 안되는 거겠지요. 알집으로도 RAR이나 ZIP으로 압축가능하고요. 이 때도 용량은 똑같은 주제에 알집이 RAR보다 훨 빠르답니다. ALZ가 보일 때 굳이 알집이 싫다면 다른 프로그램을 서브로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용량은 4~5%밖에 차이 안나고 속도는 4~5배가 나면 답은 결정된거네요^^ 근데 사회적 역기능이라니 허참-_- 군대 행정병 시절에도 알집밖에 안깔렸건만. 그리고 윗님의 회사가 특수하신 듯. 알집 쓰는 회사도 많은데 특정 파일 썼다고 기각하는게 참 재밌군요.
    마지막으로..알집 하나면 안풀리는 거 없어서 말이죠.ZIP쓰면 된다는데 그럼 ZIP프로그램만 갖고 있는 사람은 RAR보이면 어찌해야하나요? 결국 두개 설치해야죠? 하지만 알집 하나면 다 풀립니다 편의성에서 따라올 수 있으려나요. 여기서 7Z라는 걸 새로 알았는데 역시나 속도가 저정도라면 굳이 있는 알집 냅두고 다시 깔 필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1. 네 유료 맞습니다 그래서 위에 평가판을 사용했다고 기재했고요.
      알집의 호환성 문제는 있었습니다…
      지금 버전은 없는거 같은데 초창기버전에서는
      알집으로 압축한 zip파일은 다른프로그램에서 풀리지 않았고 그당시 alz로 압축한 파일이 자주 깨져서 압축이 풀리지 않던 경험을 겪었습니다..
      초반에 그런 안좋은 인상을 남겨서 저는 지금 사용하지 않고 있고요.
      알집은 회사에서 유료이기 때문에 쓰지 않는 회사도 꽤 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다녔던 곳에서도 알씨리즈는 회사사용금지라
      필요에 의해서 알씨 정품구입하는것을 보았지요..
      (제가 쓰는건 아니고 다른분때문에)

      그리고 제가 쓴 글은 수많은 파일테스트를 한게 아니라
      약간 신뢰도가 떨어질수 있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많았으면 좀더 다양한 파일을 가지고 테스트를 해보았으면 좋았지 않을까 싶네요.

  7. 알집은 호환이 안된다는 멋진 특성이 있어놔서리… 비스타만 해도 rar과 zip은 폴더 형식으로 열어버리는데 알집은 일일히 풀어줘야하니 귀찮아 죽죠. 특히나 단순한 텍스트나 이미지를 모아놓은 폴더라면 더더욱. 그리고 여전히 용량 문제는 중요한지라, 알집이 빠르고 압축이 안된다면 애초에 ‘압축프로그램’로의 존재의의는 뭡니까?; 그냥 무압축 zip 쓰고 말지; (호환도 되고 알집보다 빠르고)

    옛날에 알집으로 파일 날린 거 생각하면 아직도 이가 바득바득 갈리죠. 게다가 기업에서는 알집을 사야하는지라 이력서 같은 거 알집으로 보내주면 좋아 죽습니다. 바로 떨어뜨리죠…;; 신입사원들이 멋모르고 웹에서 알집 받아다가 회사에 깔아두면 난리 날 겁니다; 사찰 들어왔다가 걸리면 벌금 내야되거든요. 사실은 이걸 노리고 *.alz라는 알집 전용 확장자를 만든 거지요. (지금은 무료 프로그램인 빵집도 푸니까 다행이지만 모르는 사람은 존재조차 모르는 빵집)

    아무튼 *.alz의 사회적 역기능도 고려해보자면 다른 프로그램을 쓰는 편이 나을 듯 싶습니다.

    1. 안녕하세요 알집 압축오류에 대한것은 저도 과거에 경험해 보았고요
      비스타에서 zip이나 rar을 폴더처럼 열수 있는건 그만큼 zip이나 rar이 전세계적으로 사용한다는 뜻이 아닐까 싶습니다. 거기에 비해서 알집은 국산이고요 해외에서 알집을 얼마나 쓸지는 잘 모르겠네요.
      알집을 쓸지 말지는 각자 본인이 판단해야 할거라고 생각합니다.

    1.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테스트 하면서 느낀거는 알집은 확장자나 헤더을 읽고 이미지 파일일 경우에는 압축하지 않고 그냥 저장하는게 아닐까 생각되네요.
      어차피 압축할 필요가 없으니 시간절약에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This site is protected by reCAPTCHA and the Google Privacy Policy and Terms of Service ap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