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업은 필수다 각개백업…


백업은 정말 중요합니다.
지난번에도 6개월동안 작성한 코드를 날려먹고선 3중 백업을 실시하다가 귀찮니즘이 발동하여 서서히 줄여 가다가
이번에 호되게 당하는군요.

중학생 시절부터 모아오던 각종 개인 문서부터 오늘날까지 작업했던 각종 자료들 약 5기가 정도가 휘엉~~
하늘이 무너지는 심정이었습니다. 이걸 복구 업체에 맡겨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도 했고요.

정신을 차리고 이런저런 방법을 강구하다가 “전날까지 잘 쓰던 물건이니 파티션 부분만 날라겠지?” 라고 생각하고
파티션 복구 프로그램(TestDisk)를 돌렸는데 제대로 복구가 안되더군요.

인터넷으로 좀 더 검색해서 몇개의 프로그램을 돌렸는데 그것들중 하나가 배드 섹터 발견이라고 메세지를 띄웁니다.
저거 땜에 파티션이 날라 갔구나! 배드섹터 복구를 먼저 해봤어야 하는건데!
그걸 안해서 컴터 풀로 돌아가면서 복구프로그램만 땀뻘뻘!

복구 프로그램을 오래 돌린 결과 일부 파일이 복구 되더군요 깨짐이 있어서 여기저기 산재 된 상태로 말입니다.
그걸 보고 생각이 났습니다 첨에 TestDisk 프로그램이 배드섹터로 인해 제대로 된 파티션을 복구 못해서 전체적으로 이상하게 복구가 되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요.

그래서 배드 복구 프로그램 돌렸는데 6기가 처리하는데 10시간 걸리네요.
어차피 배드섹터가 앞부분에 조금 있었기 때문에 그냥 앞부분에 치료 완료 라고 뜬 상태에서 취소하고
어정쩡하게 복구된 파티션을 날리고 그 상태에서 파일 복구 프로그램을 돌렸습니다.

그러니 이제야 제대로 나오더군요. 그래서 딥스캔 걸어놓고 완료되면 다시 복구 돌리고 해서 오늘까지 4일 밤낮으로 돌렸더니 복구가 다 됬습니다.

자잘하게 파일이 꽤 많아서 손상된 파일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복구는 된걸로 보이네요.
그리고 다시 2중 백업을 철저하게 실시 하기 위해 1테라 외장 하드를 하나 질렀습니다. ㅎㅎ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Linsoo 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백업은 필수다 각개백업…”에 대한 6개의 댓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This site is protected by reCAPTCHA and the Google Privacy Policy and Terms of Service ap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