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나와에 나왔던 듀얼, 트리플, 쿼드코어CPU 성능비교 동영상의 문제.

네 제가 프로푸스를 구입하게 된게 그 동영상을 보고 헤카랑 게임에서 별 차이 나지 않는다를 보고
헤카와 프로푸스중 프로푸스를 구입하게 된 계기가 되었죠.

다나와 벤치 동영상(클릭하면 해당 동영상을 볼수 있습니다)을 보면 TMPGenc는 멀티 코어를 제대로 지원하고
다음 팟인코더가 멀티코어를 제대로 지원하지 않는다  라고 나오는데 요것이 잘못 되었더군요.

저도 비슷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다만 TMPGEnc는 제가 없어서 전부 다음 팟플레이어로 하되 해당 동영상도 비슷한 사이즈로 구해서 돌려봤습니다.

1. TMPGenc 테스트에 사용했던 MPEG2 -> MPEG4 변환 테스트


다나와 벤치마크에 나왔던 TMPGenc로 MPEG2->MPEG4로 변환하는 작업을 다음 팟인코더로 돌려봤습니다.
시퓨 점유율은 67%~78% 정도를 들락날락 합니다.
일부 코어만 높은 점유율을 먹는게 아니라 균등하게 먹을경우 멀티 코어를 사용해야 한다 라고 해야 하지 않을까요?
제가 벤치에 나왔던 헤카라던지 칼리토스가 없어서 동일조건에서 어느게 더 빠를거다 라고 테스트를 하지 못하지만.
다음 팟 인코더가 멀티코어를 쓰는건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 근거는 아래 테스트에서 나옵니다.

2. 팟인코더 테스트에 사용했던 1920×1080 H264-> 480×320 H264 변환 테스트


다나와 동영상에서 말했던 “팟인코더는 멀티코어를 제대로 지원하지 않는다” 라는 결과를 보여줍니다.
하나의 코어만 높은 사용율을 보여주고 나머지는 낮은 사용율을 보여주죠

근데 문제가 있습니다.
TMPGenc는 MPEG2->MPEG4를 인코딩 작업하고 다음팟인코더는 H264 -> H264 인코딩만 해놓고 “멀티코어 지원 안해!” 라는 결론를 내린건가요.

보통 비교테스트를 할려면 동일 조건으로 해야 하는게 정석이 아닌가요?
저도 처음 동영상만 보고 “헛 다음팟 멀티 코어 지원 안하네 젠장” 이랬는데 실상을 다르군요.
제가 만일 TMPGenc가 있었더라면 동일코덱사용한 동영상을 가지고 다음팟과 비교했을겁니다.

3. 추가로 DIVX -> H264로 변환 테스트


마지막으로 제가 예전 브리즈번 5200에 비해 얼마나 빨라졌나 비교하기 위해 테스트 해봤습니다.
DIV3 로 인코딩 된 영상을 PSP에 넣고 다니며 볼려고 세팅해 놓은 값을 가지고 테스트 해봤습니다.
역시나 멀티코어 사용율은 위 테스트에 비해 가장 높은 사용율을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브리5200은 인코딩 속도가 5~7배속이 나왔는데 프로푸스 620은 15~18배속이 나옵니다.
(자 브리즈번에서 헤카나 프로푸스 업글하실려던 분은 언능 하세요!!)

참고로 브리즈번은 2.7G 순정상태였고 프로푸스는 2.6@3.2 오버상태이긴합니다.

한줄요약: 결론은 다음팟인코더로 인코딩시 원본소스의 코덱과 출력파일의 코덱의 종류에 따라 멀티코어를 사용할 수도 있고
안할수도 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Linsoo의 저작물인 이 저작물은(는)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나와에 나왔던 듀얼, 트리플, 쿼드코어CPU 성능비교 동영상의 문제.”에 대한 5개의 댓글

  1. 코댁에 따라 다르더군요. 저도 그 영상을 꽤 오래전에 보고 요즘에서야 날 잡고 비교해보는데요.
    다음팟이 멀티 코어를 지원하지 못한다~! 라는 주장은 잘 못 되었습니다.
    하지만 tmpg는 자체적으로 물리적cpu 와 코어 그리고 하이퍼 스레딩의 수 까지 계산하는 것으로 봐서 멀티코어의 지원에 있어서는 다음 팟 보다는 확실히 앞서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